본문 바로가기

구레의 스피치 타임 guere speech

이유 없는 불안으로 고통받고 계신가요? 불안 타파를 위한 명확한 해결책들 파악하세요!

시도 때도 없이 이유 없는 불안감에 빠져 삶의 집중을 잃어본 경험이 많으실 겁니다. 한번 불안한 생각에 빠진다면 그 불안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더 큰 존재감을 과시하곤 합니다. 때문에 막연한 불안감은 삶을 피폐하게 하는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안은 보통 과도한 걱정이나 두려움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불안을 극복 및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불안이란?]

 

수술을 앞두고 있거나 부모, 자식과 같이 소중한 사람들에 대한 걱정거리, 삶과 죽음에 대한 고민 등등 불안은 미래에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삶이라는 것은 불확실하기 때문에 어쩌면 인간이라면 당연한 겪어야만 하는 감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불안감은 정상적인 정서 반응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우리에게 찾아왔을 때 올바른 해결책을 강구하여 더 질 좋은 삶을 항유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불안감 타파를 위한 해결책]

 

1. 지금과 현재에 집중하기.

불안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에서 찾아옵니다. 내가 바라보는 시각이 미래에 있기 때문에 불안감이 찾아오곤 합니다. 때문에 현재 하고 있는 일, 현재의 나 자신에게 집중합니다. 불안이 찾아왔다면 그 감정을 '인식'하고 현재 하고 있는 활동에 '몰입'합니다. 현재에 머무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대표적인 도구는 명상, 산책, 설거지, 뜨개질 등이 있습니다. 이런 도구들을 활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깊게 숨을 내쉬며 숨이 이동하는 코와 폐 등의 감각을 관찰하는 등 현재의 호흡에 집중합니다. 

 

2. 커피 및 카페인 끊거나 줄이기

카페인은 아데노신을 위한 뇌의 수용체와 결합되어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데 아데노신은 수면을 포함한 많은 신체 작용에서 역할을 하는 화학적 메신저입니다. 아데노신은 깨어있는 시간 동안 뇌에 쌓여서 졸리고 정신을 놓게 합니다. 카페인이 아데노신을 위한 수용체를 차단할 때, 그 작용으로 우리는 더 깨어있게 되고 경계하게 만듭니다. 카페인은 아드레날린 분출을 유발하는데, 이 아드레날린은 싸우거나 비행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호르몬으로 불안감에 영향을 미칩니다.  

카페인을 먹으면 우리는 활력과 집중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집중은 우리의 잡생각 하나 하나에 과한 집중을 유도하기도 한다. 한번 시작된 불안한 생각에 과한 집중력이 투자되는 것입니다. 

3. 운동하기

신체를 움직여 체온을 상승시킨다면 불안을 야기하는 생리적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운동이 불안 증상을 개선해준 다는 연구 결과는 상당히 많습니다. 운동 역시 현재에 집중, 몰입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입니다. 가쁜 숨을 들이쉬고 내쉬며 힘든 신체 활동을 반복할 때 그 힘듦 때문에 저희의 두뇌는 잡생각과 불안한 생각에 빠질 여력이 없습니다. 지금 하고 있는 이 힘든 신체 활동에 최대한 집중할 뿐입니다.


이로써 불안감을 해결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인간으로써 우리의 불안은 필연적인 것임을 인식하고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해결 방안들을 적절히 사용한다면 불안을 정복할 순 없어도 어느 정도 제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불안과 그에 대한 두려움을 줄일 수 있는 건강함을 꿈꾸고 삶의 집중을 되찾고 싶다면 이 글에서 소개한 몇 가지 팁들을 잘 활용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